티스토리 뷰

반응형

 

S-Oil은 석유제품, 가스, 윤활기유, 화학제품 및 관련 제품의 제조, 수송, 저장 및 매매, 원유 및 전호 각 제품의 수출입, 부동산의 매매 및 임대차 등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의 정유산업은 원유를 처리 가공하여 현대 산업사회에 혈액과도 같은 각종 섬유제품 및 반제품을 생산하는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S-Oil은 다음과 같은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유 테마 : 국내 대표적인 정유사입니다. 주요사업은 석유류 제품, 윤활기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입니다. 세계적 수준의 중질유 분해 시설을 갖추고 있는 석유정제 및 판매업체로 원재료인 원유의 대부분을 세계 최대원유 수출국가인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인 사우디 아람코사로부터 장기계약을 통해 구매하고 있습니다.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 LPG를 수입하여 국내 정유사, 충전소, 산업체 등의 가스충전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환율하락 수혜 테마 : 환율하락시 원유 비용절감 효과로 인해 수혜주로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7조2천억원(코스피 34위)으로, 상장주식수는 1억1,258만주입니다.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75%입니다.

 

 

최근 배당정보 :  동사의 배정기준일은 매년 6월 30일과 12월 31일로, 1년에 두 번씩 현금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주당배당금은 100원, 주당배당률(일반)은 4.00%로 상하반기 각각 동일했습니다.


배당액은 보통 실적에 따라 증감하게 되는데, 향후 전망에 따른 놀라운 실적개선으로 다음 배당액은 증가하기를 기대합니다.

 

 

S-Oil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수요가 급감하면서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S-Oil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조 73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큰 폭의 적자전환을 시현했습니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국제유가의 하락으로 정유부문에서 대규모 재고평가손실이 발생했고, 석유제품도 수요가 급감하면서 정제마진이 훼손되었기 때문입니다.


향후 영업이익도 전 분기에 이어 적자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우디 OSP의 급격한 하락에 따른 원가 개선 효과와 정제마진 개선 및 셰일 리그수 급감으로 인한 세계 석유 공급 감소 등으로 재고평가손실이 제한되며 하반기부터는 점차 적자 폭을 줄여나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S-Oil 주가 전망은 어때?


동사의 향후 주가 전망은 저유가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S-Oil의 최근 주가 흐름은 유가 급락에 따른 재고 손실 및 코로나 확산에 따른 석유 제품 수요 둔화 우려 등으로 크게 하락했다가 유가가 안정화 조짐을 보이면서 다소 반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요 둔화로 정제 마진이 과도하게 낮은 수준에 머물러있지만, 이런 경우 정유 업체들이 가동률을 조절하기 때문에 마진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유가가 과거 대비 낮은 수준에서 유지되면서 OSP 및 연료비 절감 효과의 발생도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PX 및 기유는 공급 과잉으로 낮은 수준의 스프레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레핀 부문에서 견조한 이익이 지속되면서 전체적으로는 분기별 4천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실적 개선의 속도는 점진적이겠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저유가에 따른 수혜로 점차 정상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즉, S-Oil의 향후 주가 전망은 이익 수준의 정상화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Oil 목표주가는 얼마?


동사의 목표주가는 100,000원 이상으로, 시일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S-Oil과 정유 시황은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가장 큰 충격을 받은 산업 중 하나로 분명 최악의 순간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반기부터 점차 정상화 과정을 거치며 마진은 반등하게 될 것이며, 실적 역시 상반기 극심한 적자에서 하반기는 흑자로 턴어라운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향후 아시아 정유 시황도 코로나 사태의 완화에 따라 석유제품 수요가 개선되며 점차 회복세를 띄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에 따라, S-Oil의 목표주가는 10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