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마트, 뭐 하는 회사야?


동사는 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국내 대형마트 1위 업체로,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신세계조선호텔, 신세계푸드, 이마트에브리데이, 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창고형 할인매장인 트레이더스는 2019년 월계점을 시작으로 현재 16개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수익성 개선을 통해 이마트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소매유통/편의점 테마 : 국내 대형마트 1위 업체로 편의점 사업을 운영하는 (주)이마트24의 지분을 100% 보유 중입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약 3조1,500억원(코스피 59위)으로, 상장주식수는 약 2,787만주입니다.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약 32%입니다.

 

이마트 기업 개요

 


이마트,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일회성 비용의 증가로 적자 전환하며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아쉬운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폐점, 폐점예정, 영업부진 전문점 관련 비용과 장기 근속 종업원의 급여 재측정 평가비용, SSG닷컴의 영업권 상각 등의 일회성 비용이 다수 발생하면서 영업적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트레이더스의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약 40% 감소했는데, 이는 하남점의 부진과 신규점 출점에 따른 비용 발생에 기인했습니다.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전분기대비 이익이 감소


올해 계획된 트레이더스의 신규 출점은 1개 점포로, 향후 집중적인 수익성 중심의 영업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해 수익성이 낮은 전문점 59개점이 폐점 완료되면서 향후 관련 적자가 소멸되어 실적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이마트24는 지난해 연간 순증 781개점에 이어 올해에는 순증 900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할인점(기존점)의 신장률은 지난해에 비해 둔화세가 다소 진정되었으나, 설 명절 이후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향후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마트,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우호적인 시황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지난해 이마트의 주가가 부진했던 이유는 경쟁사(쿠팡)의 직매입 확대에 따른 외형 성장과 물가 상승률 둔화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 그리고 배송 물량 부족에 따른 쓱닷컴의 성장률 둔화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20년 쿠팡의 전략이 플랫폼 비즈니스 강화와 택배 효율성 강화 등으로 변경됨에 따라 더 이상 쿠팡에 의한 이마트의 기존점 하락은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배송 물류 (출처 : 이마트)


또한, 신선식품에 강점이 있는 쓱닷컴은 코로나19에 따른 반사이익으로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20년 물가 상승률도 1% 수준은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지난해 이마트의 발목을 붙잡았던 부정적 요인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로나19에 대한 우려 등으로 당분가 주가는 부진할 수 있겠지만, 향후 오프라인 사업 개선에 대한 높은 가능성과 쓱닷컴 고성장에 따른 온라인 기업으로서의 가치 상승, 그리고 전문점 이익 개선에 대한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현재 조정 중인 주가의 상태는 시장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한 매력이 있어 보입니다.


더불어 동사가 계획 중인 그로서리 강화를 통한 매장 객수 회복과 공간 활용을 통한 매장 효율성 강화 등의 턴어라운드 전략까지 가시화되어 효과를 보인다면, 향후 영업이익에서 의미있는 개선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이마트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시장에서의 기업 가치 인정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마트, 목표주가는 얼마?


20년 상반기 동사의 목표주가는 150,000원 이상으로, 반기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지난해 이마트는 할인점(기존점) 성장률의 둔화세가 진정되면서 오프라인 실적이 바닥을 다졌음을 확인했고, 쓱닷컴의 매출도 약 30% 증가하면서 온라인 식료품 시장점유율이 점차 상승하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실적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꺽인 상황 속에서도 기대 이상의 선전을 보이며 실적 회복에 대한 가능성을 다시 끌어올렸습니다.

 

조감도 (출처 : 이마트)


최근 뉴스에 의하면 경쟁사인 쿠팡의 경우 실질적인 배송비가 무료이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할수록 손실이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새벽배송은 그 비용 부담이 더욱 큰데, 이마트의 쓱닷컴은 4만원 이상만 무료 배송이며 특별한 회원제 서비스도 없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 추세에 따라 배송 물량이 증가하면서 사업 효율성도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특별한 마케팅 비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배송 슬롯이 품절되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동사의 매출과 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따라, 20년 상반기 이마트의 목표주가는 15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