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에스원, 뭐 하는 회사일까?


동사는 삼성그룹 계열의 종합 안심솔루션 회사로서 첨단 보안시스템과 부동산 종합 서비스로 대한민국의 보안 및 건물관리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14년 삼성에버랜드로부터 건물관리사업을 양수하였으며, 정보보안솔루션 개발 및 공급 사업을 담당하는 자회사인 시큐아이의 보유주식 전량을 삼성에스디에스에 매각한 바 있습니다.

보안주(물리) 테마 : 국내 1위 시스템 경비 및 통합 보안서비스 제공업체로 세콤(SECOM)이라는 대표 브랜드를 보유 중입니다.


스마트홈(홈네트워크) 테마 : NFC 기술을 이용하여 스마트폰 연동, 원격 방범 설정 및 긴급 출동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SK텔레콤과 제휴를 통해 세콤 홈블랙박스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테마 : 2013년 SK텔레콤의 망을 임대해 MVNO 사업자 자격증을 취득하고 통신서비스와 함께 개인안전 및 보안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안심폰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약 3조1,843억원(코스피 58위)으로, 상장주식수는 약 3,799만주입니다. 외국인의 주식 보유 비율은 약 55%입니다.

 

에스원 기업 개요

 


에스원,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매출액이 성장하며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시스템보안부문의 꾸준한 고객 증가세, 통합보안부문의 관리사이트 증가 및 재계약 인상, 상품판매부문의 수주잔고 증가에 따른 진행 매출 호조, 건물관리부문의 연말 예산집행 등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대비 10% 이상 성장했습니다.


또한, 빌딩관리 부문은 4개 분기 연속 두 자리 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에스원의 4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10% 증가했습니다.


인력효율화에 따른 일회성 비용의 반영으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했는데, 인건비성 비용은 지난해를 마지막으로 올해부터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규모 신규 인력충원과 인력효율화 작업 등이 마무리됨에 따라 올해부터 동사는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에스원,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안정적인 본업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SKT의 ADT 인수로 인한 고객 이탈 가능성에 대한 우려와는 달리 에스원은 신규 고객들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고, 해지율도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사가 관리하는 CU 무인화 편의점은 작년 약 90여개 점포에서 시행되었고, 올해에는 400개 이상의 매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의미있는 실적을 시현하기까지는 훨씬 많은 매장 수 확대가 필요하지만, 동사가 현재 선두에서 무인화를 이끌고 있고, ARPU가 적용되는 신사업이라는 점에서 이미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 ARPU : 가입자당 평균 수익, 아르푸(Average Revenue Per User)

 

에스원의 다양한 보안 서비스(출처 : 에스원)


무인화 ARPU는 작년대비 올해 인상되었는데 GS25 역시 무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고, 이마트24는 이미 상품판매 형태로 진행 중이라는 점에 주목해야합니다.


향후 본격적인 매장 수 증가와 편의점 및 주차장 서비스를 넘어 보안 적용 대상이 확대된다면 시장에서 동사의 가치는 훨씬 더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에스원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점차 가시화되는 신사업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에스원, 목표주가는 얼마?


20년 상반기 동사의 목표주가는 100,000원 이상으로, 반기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에스원은 지난해를 마지막으로 추가적인 인건비성 비용이 제거되면서 향후 전 사업부문의 안정적인 성장과 함께 수익성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시스템보안부문은 안정적인 가입자수 증가 및 해지율을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며, 삼성전자의 비메모리 반도체 투자, 삼성디스플레이의 QD 투자 등 계열사의 중장기 투자계획에 힘입어 외형의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스원의 시스템 보안 서비스(출처 : 에스원)


향후 삼성 계열사의 투자와 수주가 확대되면, 동사는 공사현장의 보안과 보안솔루션 상품판매, 핵심공정 통합보안, 건물관리 등 전 사업부문에 걸쳐 수주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동사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더불어, LG유플러스와 이글루시큐리티, 세스코 등 다른 업체와의 다각적인 협업을 통한 부문별 시너지 효과 창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으며, 동사가 보유한 잉여현금도 리츠 투자 등에 활용하는 등 이익 개선을 위해 다양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년 상반기 에스원의 목표주가는 10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