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롯데쇼핑, 뭐 하는 회사야?


동사는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유통업체로 백화점 경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총 48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종속기업은 백화점, 할인점, 전자제품전문점, 슈퍼, 홈쇼핑, 기타 사업부문으로 세분화되며 복합쇼핑몰, 프리미엄아울렛, 온라인 채널 확대, 옴니채널 서비스 강화 등으로 온/오프라인 영역에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여 저성장 기조를 극복하려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소매유통 테마 :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유통업체입니다.


영화 테마 : 기타 사업부문(롯데쇼핑(시네마))를 통해 영화제작, 투자, 배급, 영화관 운영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홈쇼핑 테마 : 자회사인 우리홈쇼핑을 통해 TV홈쇼핑 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약 2조2,235억원(코스피 82위)으로, 상장주식수는 약 2,828주입니다.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약 14%입니다.

 

롯데쇼핑 기업 개요

 


롯데쇼핑,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순이익이 적자를 지속하며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아쉬운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백화점부문은 해외패션, 생활가전의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성패션 및 고마진인 겨울의류 매출 감소로 기존점의 성장률이 하락했습니다.


또한, 할인점부문에서도 비식품의 매출 감소와 온라인몰의 경쟁 열위로 기존점 성장률이 하락했습니다.

 

적자가 확대되며 아쉬운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는 해외 할인점인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소매점에 대한 감가상각비와 리츠자산 취득세 등 일회성 비용이 대거 발생했기 때문인데, 이에 따라 동사의 순이익은 전년대비 적자규모가 대폭 확대되었으며, 사용권 자산에 대한 손상차손 비용의 반영도 이익 감소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향후 동사의 실적은 코로나19 확산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언택트 소비가 활성화되어 온라인 주문이 늘어나면서, 할인점부문과 슈퍼마켓 온라인부문의 성장률이 증가함에 따라 무난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롯데쇼핑,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대대적인 개편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백화점과 할인점, 슈퍼마켓, H&B(롭스)를 중심으로 전국에 약 700여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효율성이 떨어지는 점포의 비중은 약 30%로, 동사는 해당 점포들에 대해 구조조정 및 수익 개선을 위한 구체화된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업부문별 비중 (출처 : 롯데쇼핑)


지난해 백화점부문은 비효율 점포 5개의 영업을 종료했으며, 반면 수익성이 높았던 인천터미널은 위탁점에서 운영점으로 전환시켰습니다.


백화점부문의 운영 효율화를 시작으로 향후 할인점, 슈퍼마켓, H&B(롭스)의 온라인 통합이 완료되면 유통부문 개편의 속도는 한층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동사의 대대적인 개편이 신규 출점보다는 기존점의 구조조정에 초점이 맞춰진 만큼 향후 매출 실적은 소폭 감소하겠지만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롯데쇼핑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유통부문 개편과 비효율점 축소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롯데쇼핑, 목표주가는 얼마?


20년 상반기 동사의 목표주가는 140,000원 이상으로, 반기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현재 롯데쇼핑은 코로나19로 인해 백화점부문의 신장률이 하락하면서 이익 감소에 따라 상반기에도 부진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할인점부문과 슈퍼마켓부문에서 사재기 현상 등으로 인해 신선식품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온라인 주문도 대폭 늘어나면서 백화점부문의 이익 감소를 어느정도 상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롯데백화점 (출처 : 롯데쇼핑)


또한, 기존의 오프라인 매장을 온라인 물류센터로 전환하고 100% 가동률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부분으로 보이며, 향후 출시 될 4대부문 온라인 통합 앱 롯데ON과 연내 15개 마트 점포 폐점 및 오프라인 점포의 구조 조정 작업 등은 동사의 주가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따라, 20년 상반기 롯데쇼핑의 목표주가는 14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