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PC삼립(005610) 기업 개요


제빵시장은 크게 양산빵 시장과 베이커리 시장으로 구분되며 본사는 양산빵 시장을, 본사의 관계사인 파리크라상의 파리바게뜨는 베이커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식품 제조별로 센터를 두어 최상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종합식품회사로서의 변화 또한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 테마 : 당사의 제품 중 호빵은 계절적인 이유로 매출이 겨울철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음식료업종 테마 : SPC그룹의 계열사로 FOOD사업부문(밀가루, 계란, 육가공품 등), 유통사업부문(식재료 및 관련 부자재), BAKERY사업부문(빵, 샌드위치, 베이커리 등) 등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주요 상표로는 Samlip, Table 8 등이 있습니다.

 

SPC삼립 기업 개요

 


SPC삼립 실적 개요


본사는 최근 이익이 감소했으나 손익이 점차 회복되면서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본업인 제빵부문에서는 신제품 판매 호조와 일부 제품의 판가 인상으로 인해 매출이 성장했으며, 지난해 출시한 '미각 제빵소'는 월 20억원 내외로 매출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겨울 따뜻한 날씨로 인해 호빵 매출이 부진했지만 추후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빵가격 인상과 밀가루의 신규 매출처 확보로 인해 영업이익 또한 개선되었습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소폭 하락했던 마진율은 점차 안정을 찾아가고 있으며 프랜차이즈부문의 영업이익률이 흑자 전환하면서 GFS부문 조정에 따른 감익 현상을 상쇄시킨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년 상반기 SPC삼립 주가 시세 전망


지난해 본사는 부실채권 상각으로 인해 GFS부문의 실적 쇼크를 보여주었지만 추후 베이커리 가격 인상 및 신제품 판매 호조, 프랜차이즈부문의 실적 개선에 따른 GFS부문 정상화, 식품부문의 빠른 매출 성장과 수익성 안정화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의 점진적 개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냉장 디저트류 신제품의 매출 성장은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빵가격 인상 효과로 인해 식빵/호빵 판매 호조에 힘입은 제빵부문의 수익성은 실적 개선의 주 원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종합식품사업 (출처 : SPC삼립)


GFS, 밀가루 사업 등 그룹관련 사업부문의 일회성 실적 부진에 따른 기저효과는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삼립 GFS는 신규 수주 확대를 통해 견조한 매출 성장을 시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SPC삼립의 20년 상반기 주가 시세 전망은 쇼크에서 벗어나 턴어라운드하는 실적에 대한 기대감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기저효과 : 경제지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인 수치에 따라 그 결과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20년 상반기 SPC삼립 목표주가 시세 : 100,000원

 

점포사업 (출처 : SPC삼립)


본사의 업종 평균 대비 높은 매출 성장률과 신선/즉석식품 사업에서의 확장 가능성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조정받고 있는 현재의 주가는 밸류에이션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본사의 프랜차이즈 식자재 수주 확대로 인한 견조한 성장세의 지속은 향후 실적 회복과 함께 주가 반등을 이끌어낼 것으로 예상되기에 20년 상반기 SPC삼립의 목표주가 시세는 100,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