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종근당(185750) 기업 개요


본사는 2013년 투자사업부문을 담당하는 존속법인 종근당홀딩스와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신약 및 개량신약, 제네릭 의약품에 대한 우수한 개발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년 매출액 대비 10% 이상의 연구개발 투자를 집행하고 있으며 표적항암제,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 등 신약개발 임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약업체 테마 : 항바이러스제 타미플루, 당요병치료제 자누비아 등 다양한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업체입니다.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AI 등) 테마 : 조류인플루엔자(AI) 치료제 타미플루의 원료를 독자기술로 개발했습니다.

치매 테마 : 뇌기능개선제 글리아티린을 도입 판매 중입니다.


바이오시밀러(복제 바이오의약품) 테마 :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빈혈치료제인 네스벨(CKD-11101)의 품목허가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종근당 기업 개요

 


종근당 실적 개요


본사는 최근 시장의 예상치를 훌쩍 상회하는 어닝 서프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3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와 막대한 경상연구개발비가 집행됐음에도 불구하고 광고선전비를 감소시키는 등 비용을 타이트하게 조정함으로써 영업이익을 증가시킨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종근당 실적 분석


대형품목인 자누비아의 판매 호조가 본사의 외형을 성장시키는데 기여했으며, 2년 전 도입한 프리베나 폐렴구균 백신의 매출도 전년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면서 성장세에 일조했습니다.


본사의 신규 품목인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는 새로운 대형품목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보여주었으며 기존 품목의 고른 성장과 신규 품목의 고성장세에 힘입어 본사의 탑라인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20년 상반기 종근당 주가 시세 전망


지난해 초 CJ헬스케어와 공동판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신규로 도입한 국산 신약 30호 케이캡은 본사의 강력한 영업력을 바탕으로 체결된 공동판매 계약으로, 일반적인 도입상품과는 달리 마진율이 높고 매출이 증가할수록 이익 기여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후 케이캡 매출의 증가는 본사의 마진율 개선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일본 후생성으로부터 시판허가를 받아낸 네스프 바이오시밀러 네스벨도 수출규모가 점차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천안공장 (출처 : 종근당)


연간 수출규모가 5% 내외에 불과했던 본사의 입장에서는 향후 수출규모가 확대된다면 이익률 제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질 것입니다.

 

또한 본사의 HDAC6 플랫폼 중 첫번째로 자체 개발한 신약 CKD-506과 이중항체항암제 CKD-702는 오랜 시간 동안 투자한 R&D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종근당의 20년 상반기 주가 시세 전망은 신약 플랫폼의 첫 성과에 대한 기대감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종근당 목표주가 시세 : 130,000원


향후 집행될 본사의 연구개발비는 1500억원 이상으로 이는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이 13%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연구소 (출처 : 종근당)


본사의 연구개발비에 대한 투자는 타 제약사에 비해 적지 않은 규모이지만 다른 상위제약사들과는 달리 유독 본사의 R&D 가치는 시장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과도하게 집행된 연구개발비는 CKD-506과 CKD-702의 임상비용에 의한 것으로 이들의 성과에 대한 기대감은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유럽에서 임상 2a상을 시작한 CKD-506(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은 연내 결과발표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임상에 돌입한 CKD-702(EGFR/c-MET 이중항체)도 착실하게 임상 데이터가 축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본사의 탄탄한 실적 시현과 R&D 성과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하면 20년 상반기 종근당의 목표주가 시세는 130,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