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LG상사(001120) 기업 개요


1953년 설립된 본사는 크게 자원부문(석탄, 석유, 금속사업 등)과 인프라부문(화공플랜트, 화학사업 등), 물류부문(해상, 항공운송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재 인프라부문에서는 중동, CIS 및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경쟁력을 점차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화학부문은 중국 내몽고에 위치한 석탄화공플랜트의 지분을 인수하여 비료사업 및 트레이딩에 참여 중입니다.

* CIS : 독립국가연합, 소련의 구성공화국 중 11개국이 결성한 정치공동체.

 

종합상사 테마 : LG그룹 계열의 종합무역상사입니다. 자원사업(석탄, 팜, 금속, 석유 사업 등), 인프라사업(프로젝트, 화학, 전기/전자부품, Auto 사업 등), 물류사업(해상운송, 항공운송, 육상운송, 국제운송, 통관, 창고, 물류컨설팅 등)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원개발 테마 : 인도네시아의 석탄 광산, 팜농장 및 베트남, 카자흐스탄의 석유 가스 광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 동, 몰리브덴 확보를 위해 미국 로즈몬트(Rosemont) 구리 광산 지분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LG상사 기업 개요

 


LG상사 실적 개요


본사의 최근 실적은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어쩔 수 없는 시황 부진의 영향으로 유연탄 가격이 하락하면서 자원부문 영업적자가 불가피했으며, 물류부문은 이익률이 소폭 하락했지만 이는 설치물류의 계절적인 기저효과 영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설비물류의 외형성장 증가가 둔화될 가능성은 있지만 장기적으로 그룹사 투자 사이클이 유지되는 한 기대감은 여전히 유효한 것으로 보입니다.

* 기저효과 : 경제지표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의 상대적인 수치에 따라 그 결과에 큰 차이가 나타나는 현상.



 

20년 상반기 LG상사 주가 시세 전망


본사는 약 1조원 수준의 순차입금 수준이 유지되는 가운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LG베이징타워(지분 가치 약 3,000억원) 매각을 감안하면 2020년에는 부채비율이 소폭 하락할 전망입니다.


이는 이자비용 감소와 배당 여력 확대로 이어지며, 향후 주주가치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에너지 사업부문 (출처 : LG상사)


석탄가격의 부진 지속으로 석탄부문 실적은 적자가 지속될 가능성이 있지만 팜/석유부문에서의 가격 상승 및 원유 선적으로 상쇄되어 영업이익은 지난해 대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상반기에는 물류부문의 해상 포워딩 부문이 성수기 효과를 받아 실적 개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LG상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시세 전망은 꾸준히 개선되는 재무 구조와 실적 바닥의 가능성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LG상사 목표주가 시세 : 19,000원

 

솔루션 사업부문 (출처 : LG상사)


발전용 유연탄 시황이 급변하는 만큼 본사의 영업실적 변동성도 확대되었습니다.


최근 석탄가격 안정화와 장기적인 증산을 감안하면 자원부문의 디스카운트는 지난해가 마지막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인프라부문의 수익감소 기저효과는 곧 사라질 예정이며, 물류부문은 계열회사의 투자사이클 종료시점까지 지속 성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LG베이징타워 매각에 따른 현금유입 가능성은 향후 신규 사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기에 20년 상반기 LG상사의 목표주가 시세는 19,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