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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제철, 뭐 하는 회사야?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로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테인레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현대비앤지스틸과 선재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현대종합특수강, 그리고 자동차용 강판 절단 및 프레스 가공,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해외스틸서비스센터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철강 주요종목 테마 : H형강, 철근 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입니다.
철도 테마 : 철도에 사용되는 봉강, 형강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환율하락 수혜 테마 : 원재료(철광석, 석탄 등)의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하락시 수혜주로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현대제철의 시가총액은 약 2조8,824억원(코스피 70위)으로, 상장주식수는 약 1억3,344만주입니다.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약 19%입니다.
현대제철,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업황부진과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아쉬운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현대제철의 4Q19 연결 영업이익은 -1,479억원으로 계절적 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그룹사의 중국 판매부진에 따른 자동차강판 재고조정과 국내외 봉형강 수요가 감소하면서 본사 제품 판매량이 예상보다 부진하며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휴스턴 법인을 포함한 해외 자회사들과 본사의 연말 희망퇴직 비용, 단조 및 특수강의 재고손실, 탄소배출권 비용 등 약 500억원의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면서 이익이 감소했습니다.
다만, 1Q20부터는 차강판 가격이 인상되면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을 이루어낼 것으로 전망합니다.
중국 SSC(본사에서 제조한 자동차강판을 수입해 현대기아차 해외공장에 공급하는 역할)의 재고조정이후 본사 자동차강판 출하가 올해 상반기부터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현대제철,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실적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으로 중국, 유럽, 인도, 미국 등 그룹내 주요 자동차 생산거점의 생산차질이 불가피해지면서 현대제철의 자동차강판 판매도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고로 및 해외 SSC 수익성은 전년대비 악화될 수 있으나, 상반기 고철가격 약세가 지속됨에 따라 전기로 수익성이 추가 개선되면서 고로의 부진을 상당부분 상쇄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향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진정되는 분기부터는 그룹사 자동차생산이 정상화되면서 동사의 실적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5월 현재 중국 업체들이 판재류 가격을 인하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기아차향 판가는 유지되고 있어, 경쟁사 대비 판가 하락폭이 적을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다만, 수출 물량 감소분을 내수 판매로 확대하면서 가격 경쟁이 치열해질 가능성도 조금 있습니다.
동사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해 박판열연 가동 중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후 전기로 감산으로 국내 수요 감소를 상쇄하면서 봉형강 수익성이 개선되고, 각국의 경기 부양 노력이 가시화되면서 봉형강 수요도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현대제철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봉형강 사업부문의 스프레드 개선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제철, 목표주가는 얼마?
20년 상반기 동사의 목표주가는 30,000원 이상으로, 반기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현대제철의 실적 회복은 현대기아차 해외공장의 재가동 시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현재 중국 외 지역의 락다운이 점차 완회되는 추세로 동사의 이익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현대기아차향 자동차강판 해외공장들의 재가동 시기가 관건인 상황입니다.
다만, 전방 수요가 회복된다 하더라도 늘어난 재고로 인해 급격한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기는 어렵기 때문에 향후 동사의 실적 회복 속도는 점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동사의 주가는 최저 수준으로, 미중 무역분쟁 및 현대기아차향 자동차강판 마진 축소 등으로 이미 악화된 실적과 최근 코로나19의 영향까지 상당 부분 반영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향후 현대기아차 해외공장 재가동이나 코로나19 확진자수 감소 같은 회복 신호가 나타난다면 주가는 실적 회복에 앞서 미리 반등할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따라, 20년 상반기 현대제철의 목표주가는 3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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