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리온, 뭐 하는 회사야?


기존 오리온에서 음식료품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로 음식료품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초코파이를 비롯한 여러 파이 제품과 포카칩, 오징어땅콩 등의 안정적인 실적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여 높은 시장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큰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으며, 소매점 판매강화를 통해 지역 및 채널망을 확장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음식료업종 테마 : 비스킷, 초콜릿, 껌, 파이, 스낵 등의 각종 과자류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표상품인 초코파이를 비롯해 다수의 히트상품을 보유 중입니다.


환율하락 수혜 테마 : 원재료(유지류, 분유류 등)의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하락시 수혜주로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오리온의 시가총액은 약 4조9,025억원(코스피 43위)으로, 상장주식수는 약 3,953만주입니다.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약 42%입니다.

 

오리온 기업 개요

 


오리온,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신제품 판매 호조 및 비용 절감으로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놀라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오리온의 국내 법인은 스낵 및 닥터유 단백질바 등 비스킷 신제품 출시 효과와 더불어 광고선전비를 축소함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대비 5.7%, 25.4% 증가했습니다.


중국 법인도 이른 춘절 효과로 스낵, 파이류 판매 실적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액이 늘었고, 광고 및 물류 비용 효율화로 영업이익이 증가했습니다.


베트남은 착한 포장 프로젝트(제품 증량 정책) 시행에 따른 스낵류 판매 호조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러시아 법인도 초코파이 신제품 판매 증가 및 하이퍼채널 초코파이 납품 가격 인상으로 실적 성장세를 지속했습니다.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놀라운 실적입니다.


향후 동사의 1Q20 연결기준 영업이익도 시장의 예상치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외부 활동 자제 기조로 인해 한국과 중국의 과자 수요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중국 경쟁사의 생산 시설이 우한에 집중되어 있는데 반해 동사의 공장은 북경, 상해, 심양 등으로 생산 및 판매가 빠르게 정상화되면서 견조한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오리온,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중국에서의 변화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제과 중 포만감이 덜한 껌, 캔디, 초콜릿 부류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국내외 비축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반면, 파이와 스낵류는 보관기간이 길면서도 포만감이 있기 때문에 비축수요가 상당히 높아진 상황입니다.


오리온과 경쟁하는 중국 로컬기업이 껌, 캔디, 초콜릿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반면, 동사의 파이와 스낵 매출 비중은 약 80%로 코로나19로 인한 특수를 가장 많이 받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파이류 제품 (출처 : 오리온)


또한, 동사의 중국 내 생산 공장은 북경, 상해, 심양 등으로 통제지역과는 거리가 있어서 춘절 이후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직원 복귀율이 비교적 빠르게 올라왔습니다.


반면, 중국 로컬기업 중 한곳은 중국 내 감자 생산 베이스가 우한에 있어 셧다운을 겪었으며, 대부분의 식품 기업들이 코로나19 이후 본격적으로 증가한 음식료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오리온의 심양 공장 가동률이 상대적으로 높아져(기존 20% -> 현재 90%) 매우 유리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변화 측면을 잘 이용한다면 동사의 중국 법인은 올해 목표치 이상의 매출 성장을 시현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1Q20 호실적이 예상됨에 따라 단기 실적 모멘텀이 부각되어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오리온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실적 모멘텀의 부각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리온, 목표주가는 얼마?


20년 상반기 동사의 목표주가는 140,000원 이상으로, 반기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국내에서 파이와 스낵류 등에 대한 대량 구매, 중국 법인의 가동율 상승, 베트남 고성장 등의 영향으로 오리온은 상반기 내내 양호한 실적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국내에서는 생필품에 대한 대량 구매로 동사의 매출이 상당히 긍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 지역의 수요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벗어나 점차 회복되는 상황으로 프리토레이(미국식품회사) 등 경쟁사의 위축에 따라 사드사태 이후 잃었던 시장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닥터유 에너지바 (출처 : 오리온)


베트남에서도 신제품 출시 등의 영향으로 놀라운 성장과 높은 수익성에 따른 긍정적인 실적 흐름이 기대됩니다.


또한, 구조개편 후 실적이 턴어라운드하고 있는 러시아 지역의 영업 상황까지 감안하면 향후 동사의 실적은 코로나19와는 무관하게 목표치를 충족시킬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따라, 20년 상반기 오리온의 목표주가는 14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