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CJ제일제당, 뭐 하는 회사야?


동사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국내 최대의 종합식품업체입니다.


한국 음식의 글로벌화, 현지화를 통해 미국,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식품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비비고 브랜드를 국내 및 글로벌 대형 브랜드로 육성하는 중입니다.


또한, 2019년 미국 내 전국적 사업 인프라를 확보한 냉동식품 가공업체 Schwan's Company(쉬완스)를 인수하여 글로벌 회사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음식료업종 테마 : 설탕, 밀가루, 식용유, 조미료, 장류, 육가공식품, 신선식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식품사업을 운영 중입니다.


화장품 테마 : 화장품 원료 전문 브랜드인 엔 그리디언트(N gredient)로 화장품 원료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사료 테마 : 라이신, 쓰레오닌, 트립토판, 발린, 메치오닌, 식물고단백 등 사료첨가제를 제조 및 판매 중입니다. 2010년 해외사료 사업의 지주회사인 Global Holdings Ltd를 인수함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중국, 캄보디아, 미얀마 등 총 7개국을 거점으로 국가별 상황에 맞는 사료/축산의 균형 있는 인프라를 확보했습니다. 또한, 19년 국내 생물자원 사업부를 물적분할하여 씨제이생물자원 주식회사를 신설한 바 있습니다.


환율하락 수혜 테마 : 원재료(원당, 원맥, 대두)의 수입 비중이 높아 환율하락시 수혜주로 부각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CJ제일제당의 시가총액은 약 4조1,023억원(코스피 49위)으로, 상장주식수는 약 1,505만주입니다.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약 19%입니다.

 

CJ제일제당 기업 개요

 


CJ제일제당,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생물자원과 바이오 사업부의 호조로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놀라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의 4Q19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2,698억원으로 의미 있는 실적 턴어라운드를 시현하였습니다.


바이오 사업부는 중국 ASF(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에 따른 라이신/트립토판 시황 부진을 핵산 시황 호조로 커버하였고, 생물자원 사업부는 베트남 돈가의 상승으로 이익이 기대치 대비 400억원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의미 있는 턴어라운드를 시현했습니다.


생물자원 사업부의 영업이익이 향후에도 매분기 높은 수준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겠지만, 베트남 ASF의 영향이 최악의 상황을 지났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전망이 가능합니다.

 

향후 동사의 1Q20 실적은 코로나19 이슈에도 불구하고 견조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외부활동 자제 기조에 따라 가정 내 체류시간이 증가하면서 가공식품 부문과 물류 사업이 국내외에서 호조를 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CJ제일제당,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온라인 매출 성장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외 음식료 기업 전반의 온라인 매출이 동반 상승하고 있는 추세로, 특히 간편식 등을 판매하는 CJ제일제당의 온라인 매출 역시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국내 온라인 매출 성장은 전체적으로 전년대비 70% 이상 상승했으며, 이 중 더마켓(자사몰)의 간편식 매출은 전년대비 80% 이상 성장했습니다.


중국에서의 온라인 매출 역시 늘었지만 아직 비중은 크게 유의미하지 않은 상황인데, 중국 시장의 양대 주력제품 중에서 기존의 B2B가 대부분 주도하던 지상지의 짜사이 매출이 현재 B2C 매출로 비중이 70%까지 상승했다는 점과 기존에 온라인 매출 성장을 주도하던 만두의 중국 온라인 매출 비중이 14%까지 상승했다는 점은 향후 동사의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가정간편식 사업 (출처 : CJ제일제당)


동사의 HMR(가정간편식)부문은 지난해 약 30% 가량 성장하면서 올해에는 이러한 고성장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었는데, 올해 초 코로나19로 인한 이례적인 매출 증가로 올해에도 전년 수준의 고성장을 유지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신규 제품 추가가 없는 상황에서 늘어나는 이번 성장은 기존 제품들의 인지도를 한번 더 확대하며 성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데, 이는 비단 동사에 국한된 현상이 아니라 코로나19로 국내외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크게 변화하고 있는 상황속에서 홈코노미(Home+Economy) 제품 위주로 구매층이 빠르게 넓어지며 나타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즉, CJ제일제당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작년과는 결이 다른 새로운 성장동력(홈코노미)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CJ제일제당, 목표주가는 얼마?


20년 상반기 동사의 목표주가는 300,000원 이상으로, 반기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현재 국외에서는 어느 때보다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CJ제일제당의 올해 미국 매출액은 6천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며, 쉬완스까지 합산한 매출액은 3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합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출처 : CJ제일제당)


올해부터 쉬완스 채널을 활용한 양사의 시너지 효과가 본격적으로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국내에서의 높아진 이익 가시성까지 고려한다면 향후 동사의 주가는 시장의 관심을 받기에 충분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에서 자유로운 업체라는 희소성을 감안하면 향후 전 사업부의 고른 실적 개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년 상반기 CJ제일제당의 목표주가는 30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