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현대로템(064350) 기업 개요


당사는 철도차량 제작, 철도신호 및 통신 등의 철도사업부문과 방산사업부문, 자동차설비, 제철설비, 발전설비, 오염방지시설 등의 산업과 환경설비를 제조 및 판매하는 플랜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은 철도부문 55%, 방산부문 21%, 플랜트부문 17% 외 기타부문 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테마 :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 및 수출하는 업체입니다.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부상열차, 디젤 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 국내 유일의 전차를 개발 및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전투차량, 무인 무기체계 등을 생산하는 방위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차(K1A1, K2 등), 교량전차, 구난전차 등의 지상 군수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주항공산업 테마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한국형 발사체(KSLV-2)의 추진기관시스템 시험설비(PSTC) 구축 사업을 수주한 바 있으며, 과거 한국형 액체추진 과학관측 로켓(KSR-3)용 엔진시험설비 구축에도 참여했습니다.


철도 테마 : 철도차량의 핵심 전장품을 국산화하여 열차종합제어관리장치(TCMS), 견인전동기, 추진제어장치, 보조전원장치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KTX-산천을 국내 기술로 개발하고 운행에 투입했습니다.

 

현대로템 기업개요

 

 

현대로템은 최근 수익성의 악화로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당사의 매출액은 회복세를 기록하고 있으나 철도부문에서 호주향 전동차 프로젝트의 설계변경에 따른 충당금 반영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현대로템 실적분석


다만, 향후 설계변경에 대한 비용 이슈가 마무리되면 실적은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년 상반기 현대로템의 주가 시세 전망은 호주향 전동차 사업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당사의 호주향 전동차 사업은 발주처 뿐 아니라 노조, 시민단체, 장애인단체 등 6개 기관의 승인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주향 전동차 수주는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에 승인 과정이 예상보다 지체되었고, 추가적인 설계요구를 반영하는 과정에서 추가 원가에 대한 부담 또한 발생했습니다.

 

철도차량-전동차 (출처 : 현대로템)


다만, 설계변경이 반영된 전동차가 이미 선적 과정에 들어가 있고, 이른 시일 내에 호주에서의 시운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설계변경에 대한 비용 부담 이슈는 조만간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즉, 현대로템의 20년 상반기 주가 시세 전망은 비용 이슈 해소에 따른 실적 개선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현대로템의 목표주가 시세는 18,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호주향 전동차 사업 뿐 아니라 영구채(신종자본증권) 발행으로 인한 재무구조 개선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사가 지난해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의 최초이자율은 연 4.5%로 가산금리가 적용되는 2년후부터 조기상환권이 부여됩니다.

 

철도서비스-부품 (출처 : 현대로템)


신종자본증권의 발행은 신용등급 강등을 방지하고 회사채를 차환하는 등 당사의 재무구조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따라 향후 당사의 부채비율은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20년 상반기 현대로템의 목표주가 시세는 18,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