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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뭐 하는 회사일까?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 풍력, 서비스, 해상화물운송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동사는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및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과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의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조선 테마 :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입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약 1조4,848억원(코스피 108위)로, 상장주식수는 약 1억720만주입니다. 외국인의 주식 보유 비율은 약 11%입니다.

 

대우조선해양 기업 개요

 


대우조선해양,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이익률이 감소하면서 시장의 기대치를 하회하는 아쉬운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수주 부진에 따른 향후 고정비 부담분 증가에 대한 충당금 설정 등 비용 이슈로 인해 전년대비 이익률이 감소했습니다.

 

이익률이 감소하는 다소 아쉬운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다만, 글로벌 선박 발주 감소, 선가 회복 지연 등 지난해 대내외 업계 상황이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았다는 사실을 고려하면 비교적 선방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감소하면서 전반적인 재무 상황은 개선됐지만, 최근 판결이 난 주주 손해배상 청구 소송 등의 결과로 현재 진행중인 나머지 소송에 대해 추가로 충당금을 설정하면서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동사의 관계자는 대내외 경기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등 당분간 어려운 상황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LNG운반선, 초대형원유운반선 등 기존 주력 선종 외에도 초대형LPG운반선, 셔틀 탱커 등 다양한 선종의 수주와 극한의 원가절감활동으로 실적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대우조선해양,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탱커선 발주 증가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미국 Shale Oil의 등장으로 세계 석유시장은 공급과잉의 시대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는 국제 유가를 낮은 수준으로 끌어내려 해양 에너지 개발수요를 직접적으로 위축시켰지만, 낮은 유가는 해상 석유 물동량을 늘려주어 대우조선해양의 주력 선박인 탱커선 발주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유조선(출처 : 대우조선해양)


2014년 이후 국제 유가는 약 70%가 하락했지만 세계 석유 수요는 오히려 10%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hale 에너지 영향으로 미국의 석유 수입량이 줄어드는 가운데, 유럽과 중국의 석유 수입량은 2014년 대비 각각 17%, 49% 증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석유를 옮기는 탱커선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낮아진 유가로 인해 원유 수요 및 해상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이에 따라 동사의 탱커선 발주 시황은 호조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대우조선해양의 20년 상반기 주가 전망은 원유 과잉공급에 따른 수혜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목표주가는 얼마?


20년 상반기 동사의 목표주가는 30,000원 이상으로, 반기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현재 이산화탄소 배출이 가장 많은 산업은 해운과 항공산업이며, 최근까지 두 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 총량은 증가 추세가 지속되었습니다.


가장 적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산업은 철도산업인데, 선박운송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게 되면 대우조선해양과 같은 선박 기업에 대한 투자가치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대우조선해양의 가스선(출처 : 대우조선해양)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에 따라 선박 연료는 점차 석유에서 LNG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인데, 이산화탄소 감축을 위한 LNG추진선의 수요 증가는 동사를 비롯한 조선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동사가 M.A.N과 함께 상용화를 주도하고 있는 ME-GI 2중연료 추진엔진이 선박에 탑재되기 시작하면 선박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기존 석유연료보다 훨씬 줄어들게 되고, 시장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선박에 대한 투자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에 따라, 20년 상반기 대우조선해양의 목표주가는 3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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