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HDC현대산업개발(294870) 기업 개요

 

당사는 건설 및 부동산 개발운영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가 수행하는 건설공사는 크게 자체공사와 도급공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체공사는 토지를 직접 매입하여 시행과 시공을 병행하는 개발형 주택 사업이며, 도급공사는 발주처로부터 수주하여 시공하는 형태로 일반건축 및 토목, 외주주택 등으로 구분됩니다.


당사의 종속회사에는 호텔업체인 호텔에이치디씨와 콘크리트 제품 제조사인 에이치디씨현대피씨이가 있습니다.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테마 : GTX C노선 정차역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건설 대표주 테마 : 주력부문인 건설사업에서 우수한 브랜드(아이파크) 파워를 바탕으로 자체 분양사업은 물론, 재개발/재건축, 민간 개발형 도급사업 등을 꾸준히 수주하여 업계 상위권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 기업 개요

 

 

HDC현대산업개발의 최근 실적은 자체사업 공백과 감소한 주택공급으로 인해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인도기준으로 한번에 인식되는 자체사업인 수원 영통 1천세대와 청주 가경 1차 900세대의 입주가 종료되면서 자체주택의 매출 공백이 크게 나타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해 계획했던 10,000세대 분양은 연말 집중 분양에도 불구하고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 실적 분석


외주주택의 *GPM은 다시 정상 궤도로 진입했으나 건축부문에서 설계변경에 따른 도급계약 증액 지연으로 원가율이 상승했습니다.


토목부문에서는 일부 현장의 설계변경으로 원가율이 하락하면서 이익이 개선되었습니다.

* GPM : 점증상환저당(Graduated Payment Mortgage)



 

20년 상반기 HDC현대산업개발의 주가 시세 전망은 아시아나항공과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주택시장의 호황으로 자본축적에 성공한 건설사들이 대규모 투자를 실행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지난해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에 참여하여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기자간담회에서 있었던 정몽규 회장의 언급을 고려해보면 인수가격은 최소 2조원 이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민간도시개발 (출처 : HDC현대산업개발)


최근 분양가상한제 등으로 인해 주택사업에 대한 전망은 상당히 부정적으로 바뀌었으며 당사는 저조한 분양 공급에 따라 성장성의 급격한 둔화가 우려되고 있었습니다.


부진한 건설업에 대한 안전장치로서 당사의 투자확대는 어쩌면 예고된 일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당사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기존 HDC그룹의 사업부문이 유통, 호텔, 면세에 이어 운송까지 확대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HDC현대산업개발의 20년 상반기 주가 시세 전망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라는 불확실성의 해소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HDC현대산업개발의 목표주가 시세는 35,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당사는 건설업의 총체적인 부진에도 불구하고 경쟁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자체사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복합용도개발 (출처 : HDC현대산업개발)


당사의 다양한 복합개발사업은 디벨로퍼 프리미엄을 기대하게 하며, 이는 향후 개발사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 주가 반등의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의 과도한 저평가 국면과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고려하면 20년 상반기 HDC현대산업개발의 목표주가 시세는 35,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