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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001450) 기업 개요
동사는 업계 상위권의 손해보험회사로 국내 손해보험산업의 선두주자로서 해상, 화재, 자동차, 특종, 장기, 퇴직보험(연금) 등 손해보험업 전 부문에 걸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손해보험 테마 : 지난해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16.5%로, 국내 손해보험업계에서 꾸준한 시장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투자금융지주가 주도하고 금융 및 ICT 등 다양한 회사들이 참여하는 한투부동산신탁 컨소시엄에 참여하여 금융위원회로부터 본인가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현대해상은 최근 계절적 요인으로 이익이 감소하며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아쉬운 실적을 시현했습니다.
동사의 자동차보험 요율은 높은 손해율에 계절적인 요인까지 더해 감익을 지속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장기 위험손해율에 대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존재하는 가운데 월별 실손보험 청구건수가 점진적으로 감소했으나, 실손보험료의 대대적인 가격 인상을 가정하지 않는 한 구조적 관점의 손해율 개선 요인은 특별히 감지되지 않고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현대해상의 주가 시세 전망은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지난해 업계 전반적인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97%를 넘어 100%에 육박했습니다.
보험료 100원을 받아서 고스란히 보험금으로 내주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은 통상적으로 약 75% 수준인데, 대다수 보험사가 현재 손해를 보고 있는 상황으로 경영상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위기는 정비요금 상승과 한방 추나요법의 건강보험 적용, 노동자 정년이 60세에서 65세로 상향되는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있으며, 업계에서는 그중 제한적인 보험료 인상을 가장 큰 요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동사는 최근 자동차보험료 인상 폭을 결정하기 위해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으며, 보험료 인상에 앞서 사업비 절감을 위한 구조 개편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현대해상의 20년 상반기 주가 시세 전망은 보험료 인상에 따른 이익 개선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년 상반기 현대해상의 목표주가 시세는 30,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금융업종 중 손해보험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악영향이 가장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시장 금리 하락 등으로 인해 쉽지 않은 상황 속에 처해 있지만, 동사의 사업비율 개선 및 언더라이팅 강화 등의 노력은 점차 가시화되어 향후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주주이익을 생각하는 동사의 꾸준한 배당정책과 운영 계획은 시장에서 충분한 매력을 어필하고 있고, 향후 자동차보험료 추가 인상 및 실손보험료 인상이 이루어진다면 손익 개선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기에 20년 상반기 현대해상의 목표주가 시세는 30,000원 이상일 것으로 기대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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