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LG전자는 2002년 LG전자의 전자와 정보통신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부문은 TV 등을 생산하는 HE사업본부, 이동단말을 생산하는 MC사업본부, 생활가전제품을 생산하는 HA사업본부, 자동차부품을 제조하는 VC사업본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사의 VC(Vehicle Components)사업의 경우, 텔레메틱스와 인포테인먼트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2018년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은 각각 18.2%와 7.5%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시장에서 다음과 같은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IT 대표주 테마 : LG그룹 계열의 글로벌 가전 및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 주요 브랜드로 LG 시그니처(SIGNATURE), 디오스, 트롬, 휘센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태블릿PC 테마 : 스마트폰 G시리즈, V시리즈 등에 이어 LG벨벳(VELVET) 시리즈 등을 제조 및 판매 중이며, G패드 등의 태블릿PC도 출시 중입니다.


무선충전기술 테마 : 자사 스마트폰을 위해 자기유도방식의 무선 충전기를 개발 중입니다.


4차산업 수혜주 테마 : 스마트 가전 및 인공지능 가전, 스마트 홈 등 4차산업, 스마트홈 시대 주도주로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5G(5세대 이동통신) 테마 : 5G표준에서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80MHz 광대역 주파수 대역폭에서 FDR 기술을 연세대와 공동 개발해 시연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퀄컴과 공동으로 셀룰러 차량통신 기술을 개발 예정으로, 5G C-V2X 기술도 개발 중입니다.

 


LED 테마 : 2010년 세계 최초 Full HD 3D LED TV를 출시하는 등 삼성전자와 함께 LED TV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정부로부터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하는 등 LED 조명 사업도 본격화하는 중입니다.


마이크로 LED 테마 : 인포콤 2019에서 50마이크로미터 이하 초소형 LED 소자를 정밀 배열해 만든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를 공개했습니다.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가상현실(VR) 테마 : OLED TV와 AMOLED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으며, 가상현실(VR) 기기 'LG 360 VR', 'LG360 캠', 'LG 롤링 로봇' 등을 개발 중입니다.

 

 

수자원(양적/질적 개선) 테마 : 친환경사업 강화 차원에서 수(水)처리 사업에 본격 진출 중으로, 11년 수처리 핵심 사업역량 확보를 위해 국내 공공 수처리 분야 주요 운영관리 전문업체인 (주)하이엔텍(구 (주)대우엔텍)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테마 : LG 퓨리케어 공기청정기 시리즈를 출시 중입니다.


제습기 테마 : 다양한 제습기 모델을 출시하여 판매 중입니다.

 


자율주행차 테마 : 구글 등 세계적 기업들과 자율주행차 개발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 중으로, 美 반도체업체 프리스케일社와 차세대 자율주행차용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핵심부품을 공동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홈네트워크) 테마 : 스마트 씽크(ThinkQ)를 통해 휘센 에어컨, 트롬세탁기, 스마트TV, 냉장고, 공기청정기를 제어하는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 '씽큐(ThinQ)'를 개발 중입니다. 또한 인공지능이 탑재된 OLED TV AI ThinQ 모델도 개발 중이며, 인공지능 스피커 'LG 엑스붐 AI 씽큐(ThinQ)'를 출시했습니다.

 


태양광에너지 테마 : 고효율 태양광 모듈과 다결정 태양광 모듈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에어컨 실외기 상단에 태양전지 모듈을 채용해 에어컨 보조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친환경 태양전지 하이브리드 에어컨을 출시 중입니다.


전력저장장치(ESS) 테마 : 100kW 규모의 소규모 태양광 발전용 올인원 ESS를 출시했으며, 태양광 인버터와 배터리 인버터 기능을 합친 차세대 가정용 ESS를 독일에 출시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15조2,683억원(코스피 19위)이며, 상장주식수는 약 1억6,364만주입니다. 이 중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35.13%로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배당정보 : LG전자의 배정기준일은 매년 12월 31일로, 1년에 한 번 현금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일반배당금은 주당 750원, 현금배당률(일반)은 주당 15.00%로 높은 수준의 현금배당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배당액은 보통 실적에 따라 증감하게 되는데, 향후 전망에 따른 놀라운 실적개선으로 LG전자의 다음 배당액은 더욱 증가하기를 기대합니다.

 

 

LG전자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의 3Q20 매출액은 169,196억원, 영업이익은 9,590억원으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수익성이 증가하며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놀라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7.8%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2.7% 증가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시현했습니다.


글로벌 세트 시장 침체에 따른 제조사간의 경쟁 완화로 마케팅비 등 판관비가 감소한 점이 이익 증가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동사의 향후 실적은 코로나19에 따른 바이러스 예방인식이 높아지며 이익률이 양호한 위생가전 중심의 신 가전 수요증가와 재택시간 확대에 따른 대형 TV 수요증가로 견조한 개선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지금까지 LG전자의 기본적인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개인투자자가 주식 시장에서 큰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기술적인 분석뿐만 아니라, LG전자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 또한 병행하여 시장에 대응해야 합니다.


기본적 분석을 위해서는 LG전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재무분석 능력을 가져야 하는데,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애당초 정보를 얻을 수가 없고, 얻는다 한들 정보 분석력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반면 기관투자자나 외국인들은 엄청난 정보력을 지닌 증권사 애널리스트로부터 LG전자에 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얻어내고, 직접 회사에 방문하는 등 다양한 고급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이런 정보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재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다양한 투자자문사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이 업체들은 대부분 은퇴한 대형 자산운용사의 펀드매니저나 전직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앞서 LG전자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되곤 합니다.


더불어 국내의 투자자문사들은 대부분 무료로 운영하고 있으니 LG전자에 대한 기본적 분석과 실시간 투자 전략을 참고하여 시장에 대응하려 한다면 꼭 매매에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LG전자 주가 전망은 어때?


동사의 향후 주가 전망은 중장기 성자동력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LG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국면에서도 기대 이상의 실적 행진을 보여주며 3분기 연대 최고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대표적인 소비 업종으로 코로나발 경기 침체 영향이 클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집콕' 생활의 장기화로 가전과 TV의 활용도가 증가하다 보니 교체 수요가 발생하게 되었고, 건강가전이 주요 트렌드로 정착하고 있으며, 마케팅 비용 등 비용 절감 효과도 예상보다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동사의 가전 부문은 빌트인 냉장고, 워시타워 등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제품 경쟁력 향상과 선진국 판매 증가로 평균 판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TV 부문은 북미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가운데, LG디스플레이의 광저우 공장 재가동을 계기로 OLED TV 출하량이 크게 늘어나며 제품 Mix가 개선되고 있으며, 하반기 OLED TV 판매량은 약 130만대로 상반기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폰 부문은 기존 보급형인 Q/K 시리즈를 앞세워 미국에서 점유율이 점차 상승하는 중으로, 향후 ODM을 활용한 원가 개선 활동을 통해 전분기의 적자폭을 크게 줄여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부품 부문은 완성차의 수요 회복, 신규 전기차 프로젝트 시작, ZKW 흑자 전환 등 긍정적인 모멘텀이 많지만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며, PC와 모니터 등 IT 제품의 수요 강세는 하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즉, LG전자의 향후 주가 전망은 우수한 수익 창출력에 따른 실적 개선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G전자 목표주가는 얼마?


동사의 목표주가는 120,000원 이상으로, 이른 시일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일년 중 3분기는 전통적인 가전 비수기로, 가전 판매는 1분기에 고점을 찍은 뒤 가을까지 감소하다가 연말에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통상적인 결혼행사, 해외여행 등이 어려워지면서 LG전자의 가전, TV에 대한 업그레이드 수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결혼, 여행에 대한 지출이 줄면서 자연스럽게 가전 예산이 증가하고 되고, 소비가 프리미엄, 신가전 제품에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면서 마치 언택트 수혜를 받는 것처럼 동사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미국 등 각국의 코로나19 보조금 지급도 이런 현상의 촉진제 역할을 했으며, 국내에서는 특히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3신기로 불리는 신가전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급증했습니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대면 마케팅이 불가능해지자 온라인 마케팅에 집중하게 되면서 비용도 크게 아낄 수 있었습니다.


오랜 기간 적자를 기록 중인 동사의 스마트폰 부문은 미국 시장의 스마트폰 수요가 되살아나면서 적자폭이 크게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코로나로 인해 셧다운됐던 완성차 업체들의 사업장도 다시 가동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부품(VS) 사업 또한 흑자전환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따라, LG전자의 목표주가는 12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LG전자 주가 전망과 목표주가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동사의 최근 이슈를 살펴보며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LG전자에 장기적으로 투자하실 생각이라면 꼭 투자자문사들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투자자가 뉴스로 접하는 정보와 기관 및 외국인이 가진 정보는 그 양과 질에서부터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투자자문사에서 전직 금융전문가들이 제공하는 LG전자에 대한 기본적 분석과 실시간 대응 전략 등을 참고하신다면 매매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