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디스플레이, 뭐 하는 회사야?
LG그룹 계열인 동사는 TFT-LCD 및 OLED 등의 기술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디스플레이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사의 OLED 사업은 월페이퍼 TV, CSO TV, UHD OLED TV, 플렉서블 OLED 스마트폰, Wearable용 원형 OLED 패널 등의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제품은 해외로 수출되고 있습니다.
IT 대표주/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 TFT-LCD/OLED 등의 기술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패널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스마트폰/태블릿PC 테마 :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에 사용되고 있는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테마 : 현재 아이폰용 LCD 패널을 공급 중이며, 아이폰에 공급할 플렉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제 2 공급사로 확정되었습니다. 또한, 애플로부터 아이폰 신제품에 탑재될 6세대 플렉시블 OLED 품질 기준을 통과했습니다.
폴더블폰/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테마 : 파주, 광저우 공장 등에서 OLED 패널을 생산 중이며, 세계 최초로 77인치 투명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등 폴더블 디스플레이 관련 특허를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약 4조3,296억원(코스피 52위)으로, 상장주식수는 약 3억5,781만주입니다.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약 22%입니다.
LG디스플레이,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매출이 감소하고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하는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의 1Q20 실적은 매출액 4.7조원, 영업적자 3,619억원으로, 매출 비중의 14%를 차지하는 OLED 모바일 부문에서 북미 고객사향 패널 출하가 지속되며 전년대비 매출이 증가했지만, 신제품 개발 관련 비용의 증가로 수익성은 악화되었습니다.
OLED TV 부문의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불구하고 국내 라인 생산이 지속되었지만 중국에서 광저우 라인 가동이 지연되었으며, LCD TV 부문의 경우 패널 가격이 소폭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에 이어 생산 물량 감소가 지속되며 매출이 대폭 감소했습니다.
총 매출의 37%를 차지하는 노트북 등 IT 부문에서는 시장 경쟁이 심화되면서 점유율과 매출액이 감소했으나, 하이엔드 시장이 점유율을 유지하며 수익성 유지에 기여했습니다.
동사의 향후 실적은 언택트 기조에 따라 IT 부문에서 노트북 및 모니터 수요가 크게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러한 IT 부문의 개선이 OLED TV 및 모바일 부문의 적자 확대를 상당 부분 상쇄하여 영업적자 축소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LG디스플레이, 향후 전망은 어때?
동사의 2020년 주가 전망은 손실 축소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공급 차질 우려가 이제는 수요 부진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북미와 유럽에서의 수요 부진은 불가피해 보이며, 이에 따라 TV 패널 물량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LCD 패널 공급 차질에 대한 우려감으로 LCD TV 패널의 평균 가격이 크게 상승했으며, 더불어 우호적인 환율의 영향과 언택트 수요에 따른 모니터 및 노트북 등의 IT 수요 증가로 영업손실은 다소 축소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패널 가격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당초 4월 가동이 예상되던 LG디스플레이의 중국 광저우 라인의 가동도 아직까지 지연되고 있어, OLED로의 체질 개선에는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가동시기가 다소 늦어지고 있지만 광저우의 대형 OLED 라인이 가동되기 시작하면 동사는 약 3천억원의 손익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상승한 LCD 패널 가격으로 인해 OLED 패널도 제대로 된 가격을 받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지속되고 있는 POLED 물량 증가와 라인 효율화 작업이 향후 실적에서 영업적자를 상당부분 줄여줄 것으로 예상합니다.
즉, LG디스플레이의 2020년 주가 전망은 광저우 라인의 빠른 가동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목표주가는 얼마?
2020년 동사의 목표주가는 25,000원 이상으로, 빠른 시일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LG디스플레이가 지금 겪고 있는 실적 악화는 업황 부진 및 코로나19의 영향도 있지만 OLED로의 사업 전환을 결정하면서 이미 어느정도 예상되었던 부분입니다.
동사는 2009년 Kodak의 OLED 사업부문을 인수하며 원천 기술을 확보해 근본적인 사업 전환을 10년 이상 추진해 왔습니다.
중국의 BOE 등이 LCD 분야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동사는 OLED 투자에 집중했으며, 그 결과 지난해 LCD 부문에서 중국이 세계 1위를 차지하였고 물량을 앞세운 저가 공세로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잠식하며 동사의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 된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이 LCD에 집중 투자를 지속한 결과, 단기적으로 대형 패널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향후 디스플레이 시장의 흐름은 외형을 말리거나 구부리는 등의 혁신이 가능한 OLED로 옮겨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TV용에 국한되었던 대형 패널 등이 차량용 전자 장비 부품 시장으로 확대되었고, 현재 매우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2020년 LG디스플레이의 목표주가는 25,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2020 주가전망보고서 > 코스피20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모레G - 2020 주가 전망과 목표주가를 확인하세요! (0) | 2020.06.18 |
---|---|
한온시스템 주가전망보고서 - 2020 목표주가 알아보기! (0) | 2020.06.12 |
강원랜드 주가전망보고서 - 2020년 목표주가를 확인하세요! (0) | 2020.06.07 |
LG이노텍 주가전망보고서 - 20년 상반기 목표주가를 확인하세요! (0) | 2020.05.19 |
한미약품 주가전망보고서 - 20년 상반기 목표주가를 확인하세요! (0) | 2020.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