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으로 기존의 SK(주)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으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동사는 현재 국내 정유업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한 바 있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은 시장에서 다음과 같은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정유 테마 : 100%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을 통해 석유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K종합화학은 나프타(Naphtha) 등을 원료로 하여 에틸렌, 프로필렌, 부타디엔 등의 기초유분과 중간유도품 등을 생산중입니다.


자원개발 테마 :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지난해 기준 8개국 13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9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중입니다. 또한, 지난해 E&P 사업 페루 광구를 매각한 바 있습니다.


LPG(액화석유가스) 테마 : 100% 자회사인 SK에너지를 통해 가스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내 정유사, 충전소, 산업체 등에 LPG를 공급 중입니다.


2차전지/전기차/전력저장장치(ESS) 테마 : 친환경 전기자동차 및 ESS(Energy Storage System)에 사용되는 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현대/기아자동차 및 독일 다임러 자동차에 배터리를 공급 중입니다.


폴더블폰/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테마 : 지난해 소재사업을 물적분할하여 신규 설립한 100%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를 통해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LiBS(Lithum-ion Battery Separator) 및 폴더블폰 등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인 FCW(Flexible Cover Window)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타 투자정보 : 동사의 시가총액은 14조 7,483억원(코스피 22위)이며, 상장주식수는 약 9,200만주입니다. 이 중 외국인의 보유 주식 비율은 23.81%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배당정보 : 동사의 배정기준일은 매년 6월 30일과 12월 31일로, 1년에 두 번 현금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배당금은 주당 1,400원, 배당률(일반)은 주당 28.00%로 무난한 수준의 현금배당을 지급한 바 있습니다.

 


배당액은 보통 실적에 따라 증감하게 되는데, 향후 전망에 따른 놀라운 실적개선으로 다음 배당액은 더욱 증가하기를 기대합니다.

 

 

SK이노베이션, 실적은 괜찮은거야?


동사는 최근 유가급락 및 코로나로 인한 정제마진 악화에 따라 시장의 예상치를 하회하는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2Q20 연결기준 매출액은 7.2조원(전년대비 -45%), 영업손실은 3,458억원(적자지속)으로 전분기에 이어 시황 약세가 지속됐음에도 불구, 재고관련 손실을 축소하면서 영업손실의 폭을 크게 감소시켰습니다.

 


화학사업 부문은 재고관련 손실 축소 및 연료가격 하락에 따른 변동비 감소로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으며, 윤활유는 코로나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하였으나, 원가하락에 따른 마진 개선으로 이익은 소폭 증가했습니다.


석유개발사업은 물량 감소, 복합판매단가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하였고, 배터리 사업부문은 신규 가동된 해외 공장의 조기 안정화에 따른 판매량 증가 효과에도 불구하고 일회성 판관비용의 증가로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향후 하반기에는 시황의 점진적인 회복이 기대되고 있지만, 화학사업부문 중 올레핀은 신증설에 따른 공급 증가로 약세가 예상됩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은 어때?


동사의 향후 주가 전망은 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감에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100%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은 최근 프랑스 Arkema의 고기능성 폴리올레핀 사업을 인수 완료한 바 있습니다.


인수하는 제품들(EA/Terpolymer/EVA/MaH-G)은 식품 포장, 케이블, 자동차용 충격 보강재, 파이프 코팅 등에 사용되는데,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제품으로 현재 세계 일부 화학업체들이 과점하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Arkema 인수에 따라 동사는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범용 화학제품에서 친환경 및 고부가 화학제품으로 다각화 시킬 것으로 전망되며, 이로 인한 효과는 향후 실적에서 기대 이상의 수치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또한, 동사는 전기차 시장 수요 급증에 따른 분리막 수요 동반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중국, 폴란드 등 국내외 분리막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해 증평 공장 증설로 생산능력이 크게 확대되었고, 올해에는 중국 창저우, 내년에는 폴란드 실롱스크주까지, 향후 동사의 생산능력은 최대 12.1억m2까지 증가하여 습식 분리막 분야의 TOP 업체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성장성이 큰 분리막 부문의 시장점유율을 어느정도 선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향후 동사의 기업가치는 재평가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즉, SK이노베이션의 향후 주가 전망은 분리막 부문의 가치 인식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목표주가는 얼마?


동사의 목표주가는 230,000원 이상으로, 이른 시일 내 상한가 달성을 기원합니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폭발적인 전기차 시장의 성장 속에서 출하량 기준 글로벌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2차전지 물량은 현재 20GWh에서 100GWh까지 공격적으로 증설될 계획으로, 향후 글로벌 Top 기업으로 입지를 공고히 다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현재 정유/화학 부문이 코로나로 인한 최악의 상황을 통과하는 가운데, 하반기에는 점진적인 수요 회복이 예상되고 있으며, 미국 Marathon Petroleum이 두 개의 정제설비를 폐쇄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수급 개선에도 우호적인 상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향후 정유사업 적자폭의 축소, 분리막 소재 사업 추진 등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있는 동사는 시장에서 그 매력이 부각될 날이 점차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의 목표주가는 230,000원 이상으로 산출하며, 향후 의미있는 모멘텀과 함께 강력한 상한가 한 방 터져주길 기대합니다.


댓글